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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의원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매출분석이 필수다 2021-09-23

병의원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매출을 구성하는 유형을 파악할 수 있어야 합니다. 매출 증감에 따라 병의원의 성장과 목표달성 여부를 평가할 수 있으며 어떤 진료과목과 서비스에서 매출이 발생하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매출을 발생시키는 주요 고객층은 무엇인지, 매출 목표를 달성하지 못했을 때 그 원인은 무엇인지 등을 매출 분석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특히 병의원은 고소득 전문직종에 속하며 거의 모든 병의원이 성실신고 대상에 해당합니다. 이 때문에 과세당국은 국내·외 카드사용액, 부동산 및 주식취득 내용을 자료화하고 소득 및 지출분석 시스템을 활용해 개인의 소득 지출정보를 파악하는 등 강화된 징수활동을 벌이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의료 분야는 부가가치가 높아서 타업종에 비해 세금 증가 속도가 빠릅니다. 이는 현금영수증 의무발행 확대, 미용목적 수술에 대한 부가가치세 확대, 성실신고확인제도 확대, 높은 누진세율 적용, 소득공제 혜택 축소, 소득공제 방식을 세액공제 방식으로 전환 등의 적용을 받기 때문에 높은 세금을 낼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따라서 병의원을 안정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전략적인 세무관리를 통한 절세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병의원 세무관리의 첫 번째는 기본적인 사항을 점검하는 것에서 시작됩니다. 병의원 매출은 크게 건강보험이 적용되는 보험 매출, 건강보험이 적용되지 않는 비보험 매출, 자동차 사고 관련 치료를 위한 자동차 보험 매출로 나뉩니다. 특히 병원 수납액은 국민건강보험공단에 청구한 후 입금되는 매출액과 자동차 보험 회사에서 입금되는 매출액 그리고 병의원에서 직접 수납하는 본인부담금 매출액으로 구분됩니다. 또한 본인부담금 매출액은 보험 매출액 중 본인 부담금과 비보험 매출액 중 본인 부담금으로 재차 나뉩니다. 그리고 공단 매출액은 일반 요양급여, 의료급여, 건강검진, 위탁검진 등으로 나뉘기 때문에 매출신고 시 질병 보건 통합관리 시스템을 통해 보건소 위탁 예방접종 매출 등을 확인해야 합니다.?

아울러 사업용 계좌 관리 항목을 점검해야 합니다. 이는 사업상 거래를 위한 금융 업무를 개인 거래와 분리해 세원 투명성을 높이고 사업자가 합리적으로 경영활동을 할 수 있게 합니다. 의사들은 모두 복식부기 의무자에 해당되므로 과세기간의 개시일로부터 5개월 이내에 사업용 계좌를 개설하고 해당 사업장 관할 세무서장에게 신고해야 합니다. 따라서 인건비, 임차료, 거래대금 등은 항상 사업용 계좌를 통해 결제하고 결제를 받아야 가산세를 물지 않게 됩니다. 또한 의무사용 대상 비용은 사업용 계좌를 통해 직접 이체되어야 합니다. 특히 현금영수증 발급 매출액과 현금 수납매출액은 1주일 단위로 사업용 계좌에 입금한 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또한 일일 장부와 차트 관리에 철저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대형병원은 자체 ERP 시스템을 도입하여 매출액이 자동으로 입력되고 매출내역 또한 상세한 근거와 함께 기록됩니다. 물론 규모가 작은 병의원도 보험 청구 프로그램을 통해 일일장부와 차트 관리를 하지만 보험병과의 경우, 일부 비보험 자료를 별도의 수기장부로 관리하기 때문에 세무조사 시 강도 높은 조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급여 중 비과세 항목, 비보험, 산재보험, 자동차보험 수입 월별 반영, 계산서 발생 수입 확인, 보험의 본인부담금 중복 여부, 신용카드 및 현금영수증 매출의 단말기 자료와 신고금액 확인, 진료비 삭감액의 반영 여부, 비보험의 현금 반영, 특별상여, 휴가비, 명절 보너스 등의 인건비, 본인 명의 카드와 통장의 사업장 관련 지출, 복리후생비, 접대비, 건물관리비 및 임차료, 공과금, 자동차세 및 자동차 보험료, 대출금 및 이자비용 등을 주기적으로 점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아울러 매출을 시간 순서대로 정리하여 주간, 월간 등의 단위 분석을 해야 합니다. 즉 시간의 흐름에 따른 매출을 분석하고 향후 매출 추이를 예상할 수 있으며, 특정 기간의 매출에 대한 예측이 가능해집니다. 또한 해당 월의 매출을 그 월에 방문한 고객 수로 나눠 환자 1명 당 매출을 계산하는 것으로 병·의원의 부가가치 상태를 알 수 있는 객단가 분석이 있습니다. 그리고 신규고객으로부터 창출된 매출 비중을 분석하는 것을 통해 병원의 성장과 매출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지역별 매출 분석을 하는 것도 좋습니다. 병의원의 인지도를 높이고 주요 고객층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지역별 매출분석을 통해 진료서비스의 강점 및 약점, 고객이 원하는 서비스에 대한 대응방안, 마케팅 실행 등의 전략을 수립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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