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 성장클리닉을 개원 중인 박 원장은 몇 년 동안 감소하는 매출액으로 인해 고민이 많았다. 그동안 거래해온 마케팅 업체를 변경하여 새로운 온·오프라인 마케팅을 했고 다른 지역에서 개원중인 선배의 조언에 따라 이벤트를 진행했지만, 그 기간 동안만 매출이 올랐을 뿐 다시 감소하고 말았다.
정형외과를 개원중인 김 원장은 2년 동안 경쟁 병의원이 인근에 개원하면서 매출이 줄어드는 경험을 몸소 체험했다. 경쟁 병의원에게 뒤처지지 않으려 다양한 방법을 강구하고 실행했지만 역부족이었고, 적자가 이어져 결국 폐원하고 말았다.
병의원은 지금 무한경쟁 속에 놓여있다. 신축 건물마다 예외 없이 병의원이 입점해있고, 동일 건물에 2개 이상의 같은 진료과목이 개원한 것도 심심찮게 찾아볼 수 있다. 우리가 접하는 모든 매체에도 병의원 광고를 찾아볼 수 있다.
그럼에도 절대 인구의 감소, 정부의 보장성 강화 정책 등으로 인해 갈수록 병의원의 경영 실적이 악화되고 있다. 병의원의 매출 증감을 위해서는 데이터에 의한 분석이 경영 전략의 지표가 되어야 한다. 어떤 진료과목과 서비스에서 매출이 발생하며, 매출을 발생시키는 주요 고객층이 어떤지 파악할 수 있는 자료가 있어야 한다. 또 매출 목표를 달성하지 못했을 때 그 원인을 파악하는 매출분석과 경영 전략이 필요하다.
즉, 병의원의 매출, 비용, 투자, 설비 등에 대한 경과를 기록하고 수치화한 회계보고서인 재무제표를 통해 병의원의 재무상태를 확인하고 손익계산서를 통해 경영 성과를 파악해야 한다. 또 현금흐름표를 작성해 한눈에 파악이 가능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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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의원의 재무제표는 재무유동성과 자금 융통성을 단번에 알 수 있는 중요한 정보다. 재무제표는 병의원의 매출, 자산, 부채, 당기순이익과 같은 일반적인 정보와 더불어 경영 관리 상태를 포함하고 있다. 이를 통해 병의원의 성장 추세, 자산 가치, 직원의 생산성, 복지수준, 같은 진료과목의 병의원에서 우리 병의원이 차지하는 위치 등의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
또 수익이 났을 때 병의원의 규모를 확대하는데 사용할지, 의료설비를 증축하는데 활용할지, 마케팅 및 홍보비용에 투자할지 등의 의사결정을 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과도한 세금을 납부해야하는 상황이거나, 고객의 수가 대폭 감소했거나, 의료시설을 개선해야 하거나, 인테리어를 제고해야하는 상황 등의 고민이 있다면 재무제표와 데이터를 통해 답을 얻을 수 있다.
특히 병의원은 다른 업종에 비할 바 없이 고객 정보를 수집할 수 있다. 자신의 정보 노출에 까다로운 고객도 병의원에서는 성별, 연령은 물론이고 거주지 및 사무실 주소, 연락처를 공유하는 데 주저하지 않는다.
병의원에 내원하고 있는 고객의 정보는 병의원의 재무관리, 홍보 및 마케팅, 예산 계획, 경쟁력, 차별화 쟁점, 세금, 직원 관리에 이르기까지 병의원 경영의 방향성을 제시해준다. 아울러 경영 전략 실행, 목표 달성 방법, 의사 결정 등에 있어서도 핵심 사항이 된다.
객관적인 데이터는 직원별 생산성과 효율성을 파악할 수 있게 하고 세무관리, 노무관리, 경영관리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도록 돕는다. 그러나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구분된 카테고리와 시스템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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