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표를 달성하는 사람 못하는 사람, 시마즈 요시노리 지음 | 스타리치북스 펴냄 | 262쪽 | 값 17,000원
목표를 달성하는 사람의 사고방식과 습관을 따라 하면 목표를 달성하는 것이 당연한 일이 된다! 목표는 자신을 괴롭히기 위해 세우는 것이 아니라 인생을 활기차게 보내기 위한 것이다. 한정적인 시간을 활용하여 어떻게 하면 단기간에 업무에서 성과를 내고 개인적인 부분까지 충실하게 채울 수 있을까? 결국 목표를 생각하는 일은 자기 삶의 방식을 고민하는 일이기도 하다. 당신도 목표를 달성할 수 있게 되면 120% 만족하는 인생을 살 수 있다. 먼저 자신의 자질에 맞춰 목표를 세운다. 첫 목표 달성에 성공하면 차츰 목표를 높인다. 하나하나 목표를 달성해 나가며 이에 필요한 습관과 사고방식을 익히면 당신도 목표를 달성하는 사람이 될 수 있다.
이 책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습관과 사고방식을 총 7장으로 분류하고 50개의 키워드로 정리하였다. 목표를 달성하는 사람과 못 하는 사람의 특징을 담은 50개의 키워드로 현재 자신의 실수나 오류를 스스로 점점하고 목표를 달성하는 사람으로 변화할 수 있는 방법을 명쾌하게 제시한다. 또한 각 키워드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일러스트를 포함하고 있어 보다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각 장의 내용을 간략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장 사고방식
목표를 달성하는 사람은 생각하는 방식부터 다르다. 자신의 행동 하나하나가 목표 달성에 어떤 도움이 되는지를 기준으로 판단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일이나 사람이 좋고 싫음에 좌우되기보다는 목표 달성에 꼭 필요하다면 적극적으로 행동에 나선다.
2장 목표 설정
뜬구름 잡는 목표만 덜렁 세워놓고 무작정 노력한다고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까? 진짜 목표를 달성하는 사람은 최종 결과 목표뿐 아니라 하루하루 행동 목표를 관리해 조금씩 목표를 향해 다가간다. 과정 없는 결과란 있을 수 없기 때문이다. 아니, 애초에 꿈같은 목표를 세우기보다 현재 위치에서 스스로 실현 과정을 떠올릴 수 있는 목표를 세운다.
3장 계획과 행동
목표를 달성하려면 매일매일 노력해야 한다. 우공이 산을 옮긴 방법도 하루하루 묵묵히 목표를 향해 노력하는 것이었다. 그래서 목표를 달성하는 사람에게는 참을성이 있다. 또 예기치 않은 사태에 대비해 위기관리까지 계획하며 스스로 제대로 가고 있는지 항상 자문한다.
4장 시간 관리
언제까지라는 기한이 없으면 대다수 인간은 게으름을 피우기 마련이다. 목표를 달성하는 사람은 행동이 아니라 시간을 분배해 계획을 짜고 우선순위를 능숙히 정해 그에 맞춰 움직인다. 무엇보다 시간 낭비를 줄이려면 헛수고를 하지 않아야하기 때문에 목표를 달성하는 사람은 목표를 향해 달리기 전에 심사숙고하고 목표를 시각화해 동선의 효율화를 꾀하며 늘 최단 거리를 찾는다.
5장 인간관계, 커뮤니케이션
목표를 달성하려면 혼자만의 힘으로는 힘든 경우가 많다. 여럿이 모여 공동의 목표를 향해 달려간다면 그만큼 빨리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그러나 사람들의 협력을 얻는 일이 쉽지만은 않다. 그렇기 때문에 목표를 달성하는 사람은 커뮤니케이션에도 능해 사람들에게 목표가 달성된 미래의 이미지와 가치관을 진심을 담아 제대로 전해 으쌰으쌰 힘을 모아 참여하도록 만든다.
6장 협력 요청
협력을 끌어내려면 자신의 주장과 행동만이 옳다며 부하 직원에게 내 방식대로 하라고 강요해서는 안 된다. 늘 자신의 눈이 아니라 타인의 시선에서도 목표를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어야 하며 일방적으로 일을 떠맡기기보다는 가르칠 타이밍을 살피며 부하 직원이 작은 성공 체험을 맛볼 수 있는 업무부터 넘겨준다.
7장 문제 해결과 실패 극복
모든 목표가 노력한다고 순조롭게 진행되는 것만은 아니다. 목표 달성의 길목에는 크고 작은 장애물이 놓여 있어 우리의 발목을 잡는다. 실패라는 돌부리에 채여 넘어졌다면 딛고 일어나 그 일을 교훈 삼아 다시는 같은 실패를 되풀이하지 않도록 각오를 다져야 한다. 그런 의미에서 클레임은 보물이 쌓인 산일 수 있다.
이렇게 소개된 7가지의 덕목은 실제 저자가 경험한 사례를 통해 집필한 것이다. 저자도 과거 자신의 삶과 사회생활에 있어 ‘목표’를 설정하기 전에는 무능하다는 말이 어울리는 상태였다. 회사 분위기가 불편했고, ‘평생 이 업무를 해야 하는 건가’하는 불안함과 퇴근 후 생활에서도 스트레스가 심했다. 시간이 흘러가는 대로 주어진 상황에 이끌리는 대로 살아갔던 것이다.
하지만, 이 괴로운 굴레에서 벗어나고 싶다는 생각으로 하나씩 달성 가능한 목표를 세웠다. 그리고 우수한 영업사원이 되겠다, 독립하여 창업하겠다, 회사를 성장시키겠다, 전 세계 사람들을 상대로 일하겠다는 목표를 차례차례 이뤄내 지금에 이르게 된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목표를 세우거나 접근하는 방법에 요령이 있다는 것은 잘 알지만 그전에 목표 달성에 필요한 습관과 사고방식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은 간과하기 쉽다. 이 책에 소개된 습관과 방법은 어떻게 보면 사소하다고 느낄 수 있을 테지만, 이는 매우 중요한 사고방식이다.
목표를 달성하는 사람은 생각하는 방식부터 다르다. 자신의 행동 하나하나가 목표 달성에 어떤 도움이 되는지를 기준으로 판단하기 때문이다. 아무리 계획적으로 열심히 일해도 목표 달성이 어렵다면 이 책에서 제시하는 50가지 키워드에 주목하라. 당신이 항상 목표를 달성하는 사람이 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현재 스타리치북스에서 출간한 도서는 ‘뭐가 다를까 시리즈 – 돈 버는 사장 못 버는 사장, 유능한 상사 무능한 상사, 일등 영업맨 꼴등 영업맨, 목표를 달성하는 사람 못 하는 사람, 성과를 내는 사람 못 내는 사람’, ‘이수광 소설가 시리즈 – 부의 얼굴 신용, 조선부자 16인의 이야기, 그리운 조선여인, 사임당’, ‘건강의학도서 – 아무도 말해주지 않는 척추 이야기, 잘못된 치아관리가 내 몸을 망친다, 굿바이 스트레스’, ‘인생 컨설팅 시리즈-오늘이 기회다, 킬링 리더vs 힐링 리더, 나만 나처럼 살 수 있다, 백인천의 노력자애 외 다수’, ‘기업/병의원 컨설팅 시리즈-정인택의 법인컨설팅십, 대한민국 CEO를 위한 법인 컨설팅 1·2, 대한민국 창업자를 위한 외식업 컨설팅’, ‘성과를 지배하는 힘 시리즈-성과를 지배하는 바인더의 힘, 성과를 지배하는 스토리 마케팅의 힘, 성과를 지배하는 유통 마케팅의 힘’, ‘기업가정신 시리즈-손정의 참모, 화웨이의 위대한 늑대문화, 세이펜 김철회 대표의 결핍이 만든 성공’, 중국 출판시장에 진출한 ‘어둠의 딸, 태양 앞에 서다’ 등이 있다.
최근에는 국내도서 출판뿐만 아니라 영어교재시장에 진입, 캠브리지의 도서와 세이펜이 적용된 SES(Self-study English with Saypen)와 잉글리시 몬스터의 유통 마케팅 독점 판매권을 가지고 있다.
☞원문보기
http://www.etnews.com/20161124000211
<저작권자 © 전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