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가정신협회(회장단 대표 ㈜스타리치 어드바이져 대표 김광열)는 지난달 13일 서울 더케이호텔에서 제1회 김영세의 기업가정신 콘서트(시즌3)를 개최했다고 5일 밝혔다.
이날 행사는 250여 명의 중소기업 CEO 및 임원들이 참여하여 기업의 가치철학과 경영 노하우를 공유하는 장으로 펼쳐졌다. (주)피오엠 이종수 대표와 (주)넥스텍 이영준 대표가 차례로 강연자로 나섰는데, (주)피오엠은 홈인테리어, 소품, 가구 등을 판매하는 전문 업체이고 (주)넥스텍은 자동차 등에 사용되는 블라인드 리벳을 제작하는 전문 제조업체다.
메인 MC인 이노디자인 김영세 회장은 오프닝에서 ‘애플의 아버지’로 불렸던 스티브 잡스에 대해 언급했다. 애플은 마이크로소프트, 구글, 아마존, 페이스북 등 전 세계 모든 기업을 통틀어 자산가치 1위 기업으로 성장했고, 이 업적을 높이 평가한 미국정부는 애플의 창업자 스티브 잡스를 역사상 20번째 영웅으로 선정하였다. 스티브 잡스가 토마스 에디슨, 링컨과 같이 영웅의 반열에 오른 것이다. 스티브 잡스는 단 기간에 애플을 세계 최고의 기업으로 키워냈으며 전 인류를 스마트 시대로 인도한 혁신의 아이콘이다.
김영세 회장은 “이제는 시장의 논리에서 벗어나 마인드시대로 바뀌고 있다”고 설명하면서 매출 중심의 마켓 쉐어(Market Share)를 넘어 소비자의 마음 지분을 의미하는 마인드 쉐어(Mind Share)가 중요해졌다고 강조했다. 이런 이유로 기업가는 이윤에 가치를 두기보다 ‘무엇을 나눌 것인가’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아울러 자신이 가진 재산과 모든 열정을 바쳐 타인을 행복하게 하고, 이로운 세상을 만들어 나가는 ‘마인드 쉐어’가 우리 기업가들에게 필요한 기업가정신이라고 덧붙였다.
(주)스타리치 어드바이져 김광열 대표는 “이제는 우리나라도 스티브 잡스와 같이 세상을 변화시키고 시대를 앞서가는 기업인이 많이 배출되어야 한다. 이에 스타리치 어드바이져는 ‘기업가정신 콘서트’를 통해 올바른 ‘기업가정신’을 세상에 알리고 수많은 기업가의 살아있는 경험과 진솔한 스토리가 여러 사람에게 전파되기를 끊임없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기업가정신 콘서트’는 지난 시즌1, 2를 거치며 많은 기업인들의 성공 스토리와 기업가정신을 세상에 알렸다. 시즌3에는 인문학 코너를 새로 마련하여 ‘경영’과 ‘기업가정신’을 학자의 시각에서 인문학적으로 해석하고자 했다. 이에 시즌3 인문학 강연은 성균관대 이기동 교수가 맹자의 ‘한마음 경영’과 리더의 중요성에 주제로 강연을 펼쳤다.
강연 후 김영세 회장은 행사에 참여한 기업인들에게 미래 산업은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기업이 성공할 것이고, 나보다 남을 위해 일을 할 수 있다면 최고의 열정과 에너지를 끌어낼 수 있는 인물이 될 것이라 강조했다. 김 회장은 “당신 인생에서 더 오래 지속될 수 있는 무언가를 세상에 남길 수 있다면 인생을 훌륭하게 산 것이다. 비틀스는 우리가 여전히 즐기는 음악을 남겼고, 피카소는 그림을, 스티브 잡스는 애플을 남겼다. 당신은 무엇을 남길 것인가?”라는 말을 끝으로 행사를 마쳤다.
'김영세의 기업가정신 콘서트' 시즌1은 제1회 이노디자인 김영세 회장의 'Design is art of business'와 세이펜전자 김철회 대표의 '결핍이 만든 성공' 기업가정신을 시작으로 제2회 테라웍스 양승식 대표의 '도전'과 후스타일 김진석 대표의 '독서경영' 기업가정신, 제3회 바이오에프디엔씨 모상현 대표의 'R&D'와 한국인재인증센터 송수용 대표의 '힐링 리더십' 기업가정신을 주제로 진행됐다. 이어 제4회 플라즈마코리아 김선호 대표의 '도전'과 부경 대표의 'Give & Give' 기업가정신, 제5회 3P자기경영연구소 강규형 대표의 '셀프리더십'과 판다코리아닷컴 이종식 대표의 '공유가치경영' 기업가정신, 제6회 비앤알 배경철 대표의 '노력'과 미실란 이동현 대표의 '동반성장' 기업가정신이 진행됐다. 제7회는 고스디자인 정석준 대표의 '위트경영'과 체어로 안창규 대표의 '건강한 기업문화' 기업가정신, 제8회 다원물산 정근용 대표의 '감성경영' 기업가정신, 제9회 부광정밀공업 박유근 대표의 '미래예측 경영' 기업가정신, 제10회 제이씨텍 이영재 회장의 '포지션 경영'을 주제로 열렸다.
시즌2에서는 제1회 포디랜드 박호걸 대표의 '갈대에서 얻은 지혜'와 동국성신 강국창 회장의 '창의적 사고와 진인사대천명' 기업가정신, 제2회 원컨덕터 지상현 대표의 '기술의 차별화'와 자커 정재근 대표의 '기다림 경영' 기업가정신, 제3회 도서출판 정문각 김시동 대표의 '책과 음악의 사랑'과 제이에스티(구-정일기계) 백선희 대표의 '높은 산을 넘는 이유' 기업가정신, 제4회 덕화푸드 장석준 회장의 ‘선택과 집중의 경영’ 기업가정신, 강림CSP 임수복 회장의 ‘근본에서 시작해야 한다’ 기업가정신, 제5회 베트올 김정미 대표의 ‘당연한 일을 최고의 수준으로 하라’ 기업가정신, 반석기초이앤씨 문형록 대표의 ‘바른성장’ 기업가정신, 제6회 대일특수강 이의현 대표의 ‘관점을 바꿔서 생각하라’ 기업가정신, 동아정밀공업 김홍렬 회장의 ‘인류를 위하여’ 기업가정신, 제7회 에바다수산 김영수 전무의 ‘트렌드 분석’ 기업가정신, 실버스타케미칼 정철경 대표의 ‘불가능한 꿈은 없다’ 기업가정신, 제8회 바이오코아 황승용 대표의 ‘변화를 위한 한걸음’ 기업가정신, 인실리코젠 최남우 대표의 ‘비전을 공유하고 핵심가치에 집중하자’ 기업가정신, 제9회 마이콤마 박상욱 대표의 ‘휴먼브릿지’ 기업가정신, 한만두식품의 남미경 대표의 ‘사랑경영’ 기업가정신, 제10회 갤러리 이듬 강금주 대표의 ‘새로움과 도전에 대한 용기’ 기업가정신, 동아플레이팅 이오선 대표의 ‘야생화 같은 CEO를 꿈꾼다’ 기업가정신으로 진행한 바 있다.
기업가정신협회는 기업을 움직이는 기업가정신은 기업문화에서 비롯되며 기업이 성장에만 치우치면 장수기업의 대열에 합류하기 어렵다는 점에 착안하여 창업주의 경영 노하우와 철학을 제대로 계승하고 기업의 DNA와 핵심가치를 유지하는 힘이 있어야 100년 기업으로 발돋움할 수 있다는 취지에서 ㈜스타리치 어드바이져, 한국경제TV와 함께 기업가정신 콘서트를 열고 있다.
☞원문보기
http://www.etnews.com/20181005000198
<저작권자 © 전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